전립선염이란
- 남성의 비뇨기 생식계 질환의 25%를 차지할 정도로 흔한 질환입니다.
- 전립선염은 요로 감염을 막는 역할을 하는 전립선에 염증이 생기며 발병합니다.
- 전립선염은 요도염과 달리 치료가 쉽지 않으며 장기간 치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
- 전립선은 재발 우려가 높아 치료를 받았더라도 유의해야 합니다.
전립선염의 원인
-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.
- 세균성 전립선염은 대게 대장균이 요도로부터 상행감염을 일으켜 발생합니다.
- 비세균성 전립선염은 기능성 혹은 해부학적 배뇨 장애 때문에 발병 하기도 합니다.
- 그 외 골반부의 손상, 자가면역질환, 스트레스 또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
전립선염의 증상
- 화음부, 고환, 전립선 부위의 불편함, 만성적인 통증
- 아랫배, 골반부위, 허리의 만성적 불편함, 통증
- 음경이나 요도의 불쾌감, 통증, 작열감
- 소변을 자주보거나 시원치 않은 경우(잔뇨감, 야간뇨 등)
- 성기능이 저하되는 경우(조루증, 성욕감소)
전립선염의 진단방법
- 진찰 및 설문조사
- 환자가 어디가 불편한지, 언제부터 증상이 생겼는지에 대한 문진이 이루어지고, 현재의 배뇨 상태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시행합니다.
- 신체검사
- 항문을 통해 전립선을 만져보는 직장 수지검사를 통해 전립선의 크기와 암을 의심 할 수있는 결절의 여부, 염증의 여부를 체크합니다.
- 소변검사 및 요속/잔뇨측정
- 동반된 요로 감염이 있는지, 혈뇨의 여부를 알기 위해 소변 검사를 시행하며, 요속 검사를 통해 요속 및 배뇨 패턴을 파악하고, 방광 스캔을 통해 통증 없이 잔뇨를 측정합니다.
- 전립선 내부의 미세한 혈관 분포까지 촬영이 가능하고 음경 내부의 미세한 혈류 속도까지 측정이 가능합니다.
- 첨단 초음파 영상 진단
- 경직장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여, 전립선의 크기와 모양, 전립선암의 동반여부를 확인합니다.
전립선염의 치료
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치료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지만, 치료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.
- 원인제거
- 생활습관의 교정이나 예방으로 원인을 제거
- 약물치료
- 항생제와 함께 알파 차단제 등을 복합하여 치료함
- 물리치료
- 바이오 피드백 : 옷 입은 상태로 그래프를 보면서 골반근육을 직접 수축 이완 트레이닝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
- 체외 자기장 치료기 : 자기장을 이용해 골반근육을 강화시켜 만성 전립선염, 야뇨증이나 빈뇨, 요실금에 효과적입니다.